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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6일 조종사의 좌표 입력 실수로 일어난 경기도 포천 공군 전투기 오폭 사고와 관련, 조종사는 프린터 오류를 이유로 첫 좌표 확인 작업부터 생략했고, 폭탄 투하 직전에는 보지 못한 표적을 육안 확인했다고 사실상 허위 보고를 한 것으로 드러났다.
10일 공군 중간조사 결과 발표에 따르면 조종사가 전 임무 과정에 걸쳐 적어도 세 차례 이상 표적을
연체대출금리 재확인해야 했으나 그렇게 하지 않았다.
사고 당일 KF-16 편조 2대는 포천 승진과학화훈련장에서 진행되는 ‘연합·합동 통합화력 실사격 훈련’에 참가해 8발의 MK-82을 투하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10㎞ 남쪽으로 떨어진 포천시 이동면 노곡리 민가에 폭탄을 떨어뜨렸다.
공군에 따르면 훈련 전날 조종사가 지상에서 비행
중도해지 임무계획장비(JMPS) 컴퓨터에 좌표 등 데이터를 입력하면서 위도 7자리 숫자 ‘×× 05.×××’를 ‘×× 00.×××’로 잘못 기입했다. 이들은 해당 임무에서 모두 14개 좌표(한 좌표당 위도 7자리, 경도 8자리), 210개 숫자를 입력했는데, 틀린 숫자 하나가 오폭으로 이어진 셈이다.
또 원래대로라면 JMPS에 입력된 좌표를 즉시
서울 SBI 저축은행 정기적금 ‘라인업 카드’라는 종이로 출력해 임무 좌표와 대조해야 했다. 하지만 하필 프린터 오류로 출력되지 않자, 조종사는 확인 과정을 건너뛰었다.
두 번째 단계로 JMPS에 입력된 좌표를 훈련 당일 USB 개념인 비행자료전송장치(DTC)에 옮겨담아 전투기에 업로드하면서도 1번기 조종사는 대조 확인을 하지 않았다.
그 역시
사금융대환 이상한 낌새는 눈치챘다고 한다. 잘못된 지점으로 선회하다 보니 정해진 탄착시각(TOT·Time on Target)을 맞추기 어려웠다. 그러자 오히려 속도를 높였고, 표적을 정확히 육안으로 확인하지 못했으면서도 사격장 내 최종공격통제관(JTAC)에게 “표적 확인(Target in Sight)”을 외치고 오전 10시4분 폭탄을 투하했다. 사실상의 허위 보고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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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게 오폭을 막을 마지막 세 번째 기회도 날아갔다. 군 관계자는 “기상이 좋아 얼마든지 눈으로 표적을 확인할 수 있었고, 이럴 경우 과감히 임무를 포기했어야 했다”고 말했다.
공교롭게도 DTC 이상으로 전투기에 좌표를 수작업으로 입력한 2번기는 정상 좌표를 찍었으나, 1번기의 카운트다운에 맞춰 함께 투하했다. 밀집 대형에만 신경쓴 탓으로 공군 측은 파악했다.
조종사들은 폭탄 투하 1분 뒤인 오전 10시5분 중앙방공통제소(MCRC), 공군작전사령부 전술조치관이 ‘탄착 확인이 안 됐다’며 사격 실시 여부를 질문하자 오전 10시6분에야 좌표 오입력을 알아차렸다.
공작사는 오전 10시7분 문제가 생겼다는 걸 인지했지만, 빠른 대응보다는 투하된 폭탄이 공군 탄인지, 육군 탄인지 검증하는 데 집중했다. 언론 공지는 오전 11시41분으로, 현장에서 MK-82 폭탄의 파편을 최종 확인한 후에야 이뤄졌다.
공군은 조종사 한 명이 홀로 책임지는 좌표 입력 절차를 교차 검증 시스템으로 바꾸겠다고 밝혔다. 이영수 공군참모총장은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켜야 할 공군이 국민의 안전에 위해를 가했다”며 재발 방지를 약속했다.
국방부 조사본부는 곧 이번 사고에 대한 조사와 수사에 착수한다. 감사원도 곧 올해 정기 감사 대상인 공군본부를 감사하며 오폭 사고를 자세히 들여다볼 예정이다.
이근평 기자 lee.keunpyung@joong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