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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신은 28조5700억 원으로, 2023년 말(19조700억 원) 대비 49.8% 늘었다. △플러스박스 고액 예치고객 금리 인상 및 한도 폐지 △생활통장과 연계된 입출금 리워드와 돈나무 키우기의 흥행 △K패스 기능을 탑재한 ‘MY체크카드·ONE체크카드’ 출시 등에 힘입어 요구불예금이 전체 수신 성장을 이끌었다. 케이뱅크의 가계 수신 중 요구불예금이 차지하는 비중도 2023년 말 47.1%에서 지난해 말 59.5%로 늘었다.
◇고객 증가, 출범 이후 최대 폭= 별내 유승한내들 2차 이 같은 실적은 가파른 고객 확대에서 비롯됐다고 케이뱅크는 설명했다. 지난해에만 321만 명의 신규 고객이 유입되면서 지난해 말 기준, 케이뱅크 고객은 1274만 명에 달했다. 가상자산 호조로 고객이 급증한 2021년을 제외하고는 지난 17년 출범 이후 역대 최대 증가 폭이다.
케이뱅크 관계자는 "혜택과 재미를 모두 잡은 상품과 서비스가 주택담보대출금리 고객 유입으로 이어진 것 같다"며 "케이뱅크가 지난해 3월 출시한 ‘돈나무 키우기’는 고객 160만 명을 넘어섰고, 지난해 3분기 출시한 ‘입출금리워드’와 4분기 출시한 ‘AI퀴즈 챌린지’도 큰 인기를 끌었다"고 분석했다.
경쟁력 있는 금리도 성장에 기여했다고 케이뱅크는 분석했다. 지난해 말 여신 잔액은 16조2700억 원으로, 23년 말 현지 (13조8400억 원)보다 17.6% 늘었다. ‘대출이동제’ 도입에 따른 아파트 담보대출 잔액 증가와 은행권 최초의 ‘비대면 개인사업자 부동산담보대출’(사장님 부동산담보대출) 출시로 담보대출 위주로 잔액이 늘었다. 이에 따라 대출 중 담보 및 보증 대출의 비중은 2023년 말 39.0%에서 지난해 말 53.1%로 증가했다.
이자이익도 48 대출금액 15억 원으로 지난해 대비 6.9% 늘었고, 비이자이익은 613억 원으로 81.4% 증가했다. 머니마켓펀드(MMF) 등 운용수익이 늘어난 가운데 가상자산 시장 호조에 따른 펌뱅킹 수수료 확대와 체크카드 발급 증가, 연계대출 증가, 플랫폼 광고 수익 본격화 등이 비이자이익 증가로 이어졌다.
◇상생 금융 성적도 ‘우수’, 중·저 신용 대출 3 국가신용보증 5% 넘어=케이뱅크는 지난해 상생 금융 실천에도 힘썼다고 밝혔다. 케이뱅크가 지난해 중·저 신용 고객에게 공급한 신용대출은 총 1조1658억 원이다. 연간 평균 중·저 신용대출 비중은 34.1%로, 목표치(30.0%)를 넘겼으며, 특히 지난해 4분기 평균 중·저 신용대출 비중은 35.3%로 인터넷은행 중 가장 높았다.
이 밖에 케이뱅크는 지난해 은행권 민생금융지원에 동참해 소상공인 2만7000명에게 약 51억 원의 이자 캐시백도 지원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2월과 12월에는 각각 영세자영업자와 취약계층 저출산 지원을 위해 5000만 원의 기부금을 전달하기도 했다.
상생 금융 실천에 나섰음에도, 안전자산 비중 확대와 여신 관리 강화 노력으로 건전성은 개선됐다. 케이뱅크의 연체율은 2023년 말 0.96%에서 지난해 말 0.90%로 낮아졌고, 같은 기간 고정이하여신비율도 0.86%에서 0.82%로 떨어졌다.
케이뱅크는 올해 정보기술(IT) 리더십을 기반으로 고객을 1500만 명까지 확대하고, 기업대출시장을 선점해 성장을 이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상생 금융 실천과 사회공헌활동에도 적극 나설 계획이다.
최우형 케이뱅크 은행장은 "상품·서비스 경쟁력 제고를 통한 고객 증가와 포트폴리오 개선, 건전성 강화를 통해 지난해 사상 최대 실적을 달성할 수 있었다"며 "올해도 지속적인 이익 실현과 건전성 관리를 통해 성장의 기반을 더욱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신병남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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